1. 소개매너란?
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데 있어 사람과 사람 간의 좋은 가교 역할이 되는 시점이 소개입니다. 따라서 올바른 소개는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합니다.
첫 만남에 있어 상대방의 인상과 느낌은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니 소개하고 받는 형식과 예의를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.
2. 소개 순서
- 손아랫사람을 손윗사람에게
- 연소자를 연장자에게
- 지위가 낮은 사람을 높은 사람에게
- 남성을 여성에게
- 미혼인 사람을 기혼인 사람에게(예외:대통령, 왕족, 성직자 등)
- 집안 사람을 손님에게
- 자신의 동료를 외부고객에게
- 한사람을 여러 사람에게
3. 소개 방법
앉아 있는 자리라면 모두 일어나는 것이 원칙입니다.(예외: 환자나 노령인 사람)
연장자가 소개를 받고 악수 대신 간단한 인사를 하면 연소자도 이에 따릅니다.
연소자가 연장자에게 소개되었을 때 연장자가 악수를 청하기 전엔 절대 손을 내밀어서는 안 됩니다.
부부를 소개받았을 경우에 동성간엔 악수, 이성간엔 간단히 목례를 합니다.
소개자의 소속, 직책, 성명 등을 간단하게 설명합니다.
혼합된 다수의 사람이 있을 땐 각자 소개하는 것이 좋습니다.
원장님께 외부고객님을 소개 시켜드리려 합니다. 어떻게 해야 할까요?
.
.
.
.
.
.
.
.
.
.
.
.
.
원장님과 외부 고객이 미리 만나기 전 외부고객에 대한 정보를 미리 원장님께 말씀 드린 후
두분이 만나신 자리에서 외부 고객에게 "저희 원장님입니다."라고 소개해 주세요.^^
누구나 고객이 될 수 있는 병원입니다.
원장님이 내게 최고 손 윗사람이지만 고객은 언제나 중요합니다.
다음시간엔 악수 매너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