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쪽으로 오실게요~ 잘못된 표현이예요!
서비스 스피치는 모두 존댓말로 사용됩니다.
서비스의 기본이 존중과 배려이기 때문입니다.
우리가 서비스를 하며 환자와 대화하는 것을 가만히 살펴보면 이런 표현들이 정말 많아요.
1. "아프시면 손 드실게요~"
2. "이쪽으로 오실게요~"
3. "오늘 진료비 2만원이십니다."
4. "네, 11시 예약이십니다."
5. "아니세요."

이 표현들은 전부 잘못된 표현입니다.
^^ 당황하셨나요?
살펴 볼까요?
1. 아프시면 손 드실게요. -> 들다의 표현이 존대 되었습니다. 드는 것의 주체가 무엇인가요? 바로 "손"입니다. 그러니 이 문장의 제대로 된 표현은 "아프시다면 손을 들어 주세요."입니다.
2. 이쪽으로 오실게요. -> ~을 할게요.는 "나"가 주체인 표현입니다. 올바른 표현은 "이쪽으로 와 주십시오." 더 좋은 표현은 "자리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" 가 되겠습니다.
3. "오늘 진료비 2만원이십니다." -> 이 뜻은 곧 '진료비님 2만원' 입니다. 돈을 높이게 된 잘못된 표현입니다. 물건주체의 표현은 존대하지 마세요. 올바른 표현은 "오늘 진료비는 2만원입니다."입니다.
4. "네, 11시 예약이십니다." -> 3번과 같이 예약시간님을 높여 주셨네요. 올바른 표현은 "네, 11시 예약입니다." 혹은 "환자분의 예약은 11시입니다."입니다.
5. "아니세요." -> 무엇님이 아니란 말일까요? 나? 다른? 또한 누구? 그렇다, 아니다라는 표현들은 정확히 말씀 해 주세요. "저희 원장님은 아닙니다." "그런 뜻은 아닙니다." "아니예요"등 존대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도록 합니다.

존댓말을 써야 한다는 서비스인들의 강박관념이 만들어 낸 잘못된 표현들 중 치과에서 자주 쓰는 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. 알게 모르게 많이 쓰는 잘못된 표현들을 지금부터라도 올바른 표현으로 고쳐쓰는 연습을 한다면 더욱 전문적이고 깔끔한 스피치를 하게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.